::::::::::: 예향풍란회 :::::::::::

로그인  회원가입


  流水
 001.jpg (41.3 KB), Download : 114
 석곡 석부작 만들기

석곡에 대한 즐거움을 느끼신 분이 서서히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 화분에 수태나 마사, 난석 등으로 배양을 하시는데
돌에 붙여 햇빛과 물주기를 충분히주면 자연산 석곡이 주는 건강함을 느낄 수 있기에
석부작 제작방법 및 관리 요령을 소개합니다.

*석곡 석부 만들기*

1. 준비물
  1) 석곡 : 건강한 것으로 상한 뿌리는 제거하고 잘 손질한다. 분리되지 않고 한 포기로 되어 있는 것이라야 부착하기 쉽다.
겨우내 가온된 곳에서 자란 것이나 어린 묘는 석부작을 했을 경우 갑작스런 환경의 변화로 적응하기 힘들기 때문에 순화된 것을 사용한다.
  2) 돌 : 놓았을 때 안정감이 있는 것으로 하되 너무 모양 있는 것을 고를 필요는 없다.
산석이나 강돌로 뿌리가 내릴 수 있도록 약간 높은 것을 사용한다.
돌이 너무 평평하거나 홈이 있는 것은 물이 고여 무름병을 옮길 수 있기 때문에 좋지 않다.
채취한 돌은 불순물이나 이끼를 깨끗이 제거한다.
  3) 실 : 무명실을 사용한 것이 좋다. 새 뿌리가 나와 활착이 되면 조심히 실을 제거한다.

2. 작업시기
 3월 중순 쯤 날씨가 풀려 석곡이 얼지 않을 무렵부터 4월 중순의 뿌리가 움직이기 시작하기 전까지로 작업을 할 수 있는 기간이 짧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 둔다.

3. 방법
  우선 석곡을 화분에서 꺼내어 뿌리를 손질하고 돌 위에 뿌리를 펼쳐 넘어지지 않도록 실로 고정시킨다.
이때 너무 세게 묶으면 뿌리가 상할 수 있으므로 고정시킬 정도로 살짝 묶는다.

4. 두는 장소
  볕이 잘 드는 곳이 좋으며 야외에 둘 경우 지면으로부터 100cm이상 높게 선반을 설치하고 놓는다.
이는 통풍을 좋게하고, 비가 올 경우 흙탕물이 튀어오는 것과 달팽이의 피해로 부터 방지하기 위함이다. 선반위에 놓고 물을 충분히 준다.


지명(백남수)  2005/11/10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ㅋㅋ 총무님의 걸작품을 한 점 사진으로 올려 주시지 않구요?
그래도 석곡석부는 쉬운것 같으면서도 어렵던데~ 좋은 자료로 활요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병일  2005/11/11
시도할라고 하는디....마땅한 돌빡이 없어서리 ㅠㅠㅠ
 

보기 좋은 석부작 만들기
광합성 [2]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 skin by yepu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