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향풍란회 :::::::::::

로그인  회원가입


  流水
 광합성
해가 길어지면서 실내에 일조량이 상당히 부족합니다.
건강한 난을 기르기 위해 성장에 부족한 요소를 인위적으로 보충해 주어야 할 것이다.
옥외 난실에서 재배할 경우는 예외이겠지만 대부분 아파트 배란다에서 풍란을 기를 경우에는 빛이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성장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기위한 광합성 작용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특히 빛에 신경을 써 부족하다면 보조광이라도 갗추에 웃자람을 방지하고 고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 광합성이란?
  식물은 빛 에너지를 이용하여 물과 산소를 합성시켜 성장에 필요한 기초 영양소(포도당)를 만든다.
  광합성작용에 필요한 요소는 물, 온도, 빛, 이산화탄소(CO2) 등 이다.  식물의 엽록체에서 공기 중의 CO2와 뿌리에서 빨아들인 물(H2O)이 태양 에너지에 의해 포도당으로 합성되고, 남는 산소(O2)를 공기 중에 배출하는 작용을 하는데 이것이 광합성 작용이라 한다.
이런 광합성 작용은 엽록체에서 이루어지고, 이 엽록체 안에는 녹색의 엽록소라는 물질이 있어 태양 에너지를 광합성 작용에 필요한 화학 에너지로 변환하는 작용을 한다.
  광합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빛의 세기, 빛의 파장, 온도, CO2농도가 있다. 실내에서(독립적인 난실이 아닌) 난을 재배함에 있어서 인위적으로 이산화탄소의 양을 조절해 주기는 어렵지만 물, 온도, 빛의 양은 어느 정도 조정이 가능하리라 본다.

* 광합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① 빛의 세기
   빛은 광합성을 가능하게하는 근본 에너지이다. 빛의 양이 많아져 더 많은 에너지가 식물에 공급되면 그만큼 광합성량은 증가할 것이다. 따라서 광합성량이 많아지면 포도당 합성량이 증가하여 식물의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
   CO2의 농도와 온도가 일정할 때, 광합성 속도는 광포화점에 이를 때까지 빛의 세기가 커짐에 따라 증가한다.

② 빛의 파장
    파장에 따른 엽록소의 흡광도(흡수스펙트럼)를 조사해 보면 적색광(650~680nm)과 청색광(435~450nm)에서 흡광도가 가장 높고, 파장에 따른 식물의 광합성 효율(작용스펙트럼)을 조사해보아도 적색광과 청색광에서 가장 높다.
  식물의 광합성에 이용되는 빛은 가시광선(400~700nm)인데, 그 중에서도 적색광과 청색광을 가장 잘 흡수한다.
  부족한 빛을 보충해 주기 위해 식물형광등(투루라이트, 비타라이트, PG등)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③ 온 도
약한 빛에서 온도는 광합성 속도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지만, 강한 빛에서 광합성 속도는 온도가 5~35℃ 사이이면 10℃ 상승할 때마다 약 2배씩 증가하고, 35℃ 이상에서는 급격히 감소한다.

④ CO2 의 농도
  일정한 조건하에서 광합성 속도는 CO2의 농도가  0.1%에 이르기까지 높아질수록 빨라지지만 그 이후에는 일정하게 유지된다.



김병일  2004/06/01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덕분에 공부 잘 했습니다.
 
能光 이중섭  2004/06/01
광합성작용에 대하여 자세한 설명 고맙습니다.
역쉬 우리 총무님 최고야요!........
 

석곡 석부작 만들기 [2]
청자 수태봉 [3]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 skin by yepung